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수업의 발견

수업의 발견

For Class 수업레시피

게시판 상세
제목 '초등 전일제학교' 추진 논란, 어떻게 생각하세요?
작성자 (ip:211.228.19.29)
  • 평점 0점  
  • 작성일 2022-11-11 11:32:18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8705






'초등 전일제학교' 추진 논란

#초등전일제 #돌봄연장 #초등돌봄교실






교육부 '초등 전일제학교' 추진 발표

교육부가 만 5세 초등학교 입학 추진안을 사실상 철회한 가운데 그 대안으로 '초등 전일제학교' 도입을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정책 역시 교사들의 반발이 거센데다가 학부모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나뉘고 있어 논란이 계속되는 상황입니다. '초등 전일제학교' 운영이 아이들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까요?






"찬성vs반대" 엇갈린 학부모 의견들

교육부의 이 같은 계획에 대해 학부모들은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맞벌이 부모들에게 현실적인 대안'이라는 의견과 '아이들을 고려하지 않는 아동학대 정책이 아니냐'는 주장이 맞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찬성 입장에선 학부모들은 "맞벌이를 하느라 하교 후 아이가 여러 곳의 학원을 전전할 수밖에 없다."라며 초등 전일제학교 운영을 통한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반면 반대 입장에서는 "어린아이들이 학교에 11시간씩 있는 것이 아동학대가 아니고 무엇이겠냐"라며 진정으로 아이들을 위하는 정책이 아니라며 비판했습니다.













학교에 떠넘기면 그만? '교원단체' 거센 반발!

한편 교원단체들은 거세게 반발하며 한목소리를 내고 있는데요. 오후 8시까지 돌봄을 강화할 학교 시설과 인력 등의 여건이 마련되지 않았다며, 자치단체가 주축이 돼서 돌봄 교실을 운영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전국초등교사노동조합은 "돌봄 수요가 높은 지역의 경우, 돌봄교실이 턱 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신축이나 증축을 하거나, 특별실을 돌봄교실로 변경 또는 돌봄 겸용교실을 늘려야 하는 상황"이라며 "돌봄은 국가의 책무이며, 장기적으로 국가책임 하에 예산을 확충하고 돌봄 교실을 지자체에서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초등전일제학교는 학교와 교사에게 돌봄과 방과후학교 업무를 짐 지우는 방식"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초등전일제학교는 학교와 교사에게 돌봄과 방과후학교 업무를 짐 지우는 방식"이라며 "교육청이나 벼롣 공공기관을 전담기관으로 둔다 해도 결국 책임과 민원은 교사에게 돌아오기 때문에 학생 교육에 전념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정성국 교총 신임 회장은 "돌봄전담사가 오후 8시까지 아이들을 데리고 있는 정도의 정책이 과연 아이들을 책임지겠다는 취지에 맞는 것이냐고 묻고 싶다"고 비판했습니다.












"아이들이 행복한 정책이어야!"

'초등 전일제학교' 추진에 대한 옳고 그름을 따지기 이전에 과연 이 정책이 아이들에게 진정으로 도움이 되는 제도인가를 가장 먼저 따져봐야 합니다. 2018년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가 초등 저학년 휴식·놀이시간을 늘려 고학년과 함께 오후 3시에 하교하자고 제안한 적이 있었는데요. 이를 두고 전교조가 전국 초등학교 3~4학년 5천13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에서 71.2%가 정책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가장 큰 반대 이유는 '쉬고 싶다. 학교에 오래 있으면 피곤하다'였죠.


우리 아이들은 이미 엄청난 학업 부담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단지 아이들을 맡아주겠다는 명목으로 아이들을 학교에 가둔 채 부담을 가중시키는 건 아닌지 고민해봐야 합니다.


물론 돌봄 연장이 무조건 아이들에게 해가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부작용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선행돼야 한다는 거죠. 외면당한 정책을 덮기 위한 대안이 아닌, 진정으로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행복한 정책이 될 수 있도록 정부는 학부모와 교사들과 함께 뜻을 모아야 합니다.


[출처] 톡톡_한승은 기자





'초등 전일제학교' 추진 논란, 어떻게 생각하세요?

다양한 의견들이 난무하는 초등 전일제 학교 추진 논란,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교육부에서 설명하는 초등 전일제교육 추진방안을 함께보고 의견을 나눠보세요!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첨부파일 수업의발견.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