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수업의 발견

수업의 발견

For Class 수업레시피

게시판 상세
제목 과학 '혼공' 노하우
작성자 (ip:211.228.19.29)
  • 평점 0점  
  • 작성일 2022-11-29 11:10:5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4869






과학 '혼공' 노하우

#과학 #혼공 #Howhy





우리가 사는 지구와 우주에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비밀들이 너무나도 많아요. 예측하기 힘든 수많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선 사고력과 탐구력을 키워주는 과학 공부가 필수랍니다.




과학의 비밀 - Howhy

인간이 자연현상의 원리를 탐구하면서 '왜'와 '어떻게'와 같은 수많은 질문들을 던져왔어요. 이런 질문들은 직접 눈으로 보지 못한 세상에 대한 호기심으로 발전했죠. '과학은 하와이'라는 말의 의미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어떻게'의 How와 '왜'의 Why가 합쳐진 'Howhy'가 바로 과학 공부의 방향이라는 건데요. 예를 들어 뚜껑이 꽉 닫혀 열리지 않는 딸기잼 병을 보고 '왜 뚜껑이 열리지 않지?', '어떻게 하면 뚜껑을 열 수 있지?'라고 생각하는 것처럼 말이에요.













과학 혼공 비법 - '개념 정리'부터 시작하기

과학 공부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갖고 있는 공통적인 문제점은 여러 가지 개념이나 원리들이 뒤죽박죽 섞여, 문제를 풀거나 실험을 할 때 알고 있는 지식들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는 점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과학 공부를 할 때에는 가장 먼저, 기본 개념의 이해와 정리부터 시작해야 하죠. 기본 개념 정리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핵심내용 파악

전체 읽기 표시하면서 읽기

2. 정리 및 구조화

소제목 붙이기 표나 그래프로 변환

3. 문제 풀어보기

교과서, 학습지 자습서 활용

4. 재정리하기

포스트잇 내용 추가 빈 종이에 적어보기





과학 혼공 비법 - '6단계 과정'으로 과학 공부하기

과학 공부의 완성은 머릿속에 저장된 내용을 밖으로 꺼내는 과정을 거쳐, 다양한 유형의 문제풀이로 마무리하는 것입니다.


1. 여러 유형의 문제 풀기

한 유형의 문제를 푸는 것보다 개념, 원리, 실험, 적용 등 여러 유형의 문제를 푸는 것이 학습에 효과적입니다.

2. 시간을 두고 반복적으로 연습하기

몰아서 공부하는 것보다 규칙적으로 하루에 30분 정도씩 과학 공부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학습 내용을 오래 기억하는데 좋습니다.

3. 빈 종이에 아는 내용을 쓰거나 말하기

반복해서 여러 번 읽는 것보다 빈 종이에 아는 내용을 쓰거나 다른 사람에게 배운 내용을 말하는 과정이 더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4. How + Why 질문하기

'어떻게 그러지?', '왜 이것이 답이지?'와 같이 지금 배우는 내용과 예전에 배운 내용의 관련성을 생각하며 체계적인 사고의 과정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5. 인터넷 강의로 과학 공부 완벽하게 하기

모든 공부를 인터넷 강의로만 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아요.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위해 자기 주도적으로 공부를 한 후, 이해가 잘 가지 않는 내용의 단원을 선택해서 강좌를 수강해보세요.

6. 과학 도서로 기본 개념 확실하게 잡기

과학 공부를 하다가 개념이 완벽하게 이해되지 않았거나 내용을 좀 더 확실하게 이해하고 싶을 때, 관련 도서들을 참고해서 공부하는데 활용해보세요.





[출처] 톡톡_글 제공. 꿈구두











과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과학은 우리의 실생활과 밀접해 있기 때문에 매우 실용적일뿐더러 주변의 현상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고, 생각하고 관찰하는 힘을 기를 수 있어요. 과학의 핵심은 호기심인 만큼 How, Why 를 떠올리며 공부해보세요! 글로는 이해하기 힘들다면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며 배우는 과학 교구를 활용해봐도 좋겠죠?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첨부파일 수업의발견.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