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수업의 발견

수업의 발견

For Class 수업레시피

게시판 상세
제목 효과적인 역사 공부 방법
작성자 (ip:211.228.19.29)
  • 평점 0점  
  • 작성일 2023-01-26 11:26:1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3812







효과적인 역사 공부 방법

#역사 #교과서 #공부법





역사 공부는 단순한 암기 과목으로 판단하고 단편적인 지식으로 접근했다가는 학습의 큰 맥락을 놓치기 쉬워요. 역사는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 사회를 살아갈 방향을 잡는데 도움을 주는 과목이죠. 역사 과목은 시간대별로 이해하며 공부해야 효과적인데요.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해요!




스토리와 연쇄성을 이해하기

평소 역사 드라마나 영화, 서적 등을 즐겨보며 역사에 꾸준한 관심을 보이는 친구들에게는 역사 공부가 재미있고 쉬운 일일지 모르지만, 역사에 관심이 없던 친구들에게는 어려운 숙제일 수 있어요. 특히 연대별 제도나 정치 구조 등은 외우려고 해도 암기가 잘 안되는 부분이죠. 이럴 땐 당시의 역사적 스토리와 연쇄성을 이해하면 좋아요. 역사 공부를 효과적으로 하려면, 먼저 시대를 구분하고 그 시대의 사실을 정리한 다음 살을 붙이고 스토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해요. 시대를 구분할 때는 전환점이 되는 시기를 기준으로 해야 한답니다. 예를 들어 '전근대'와 '근현대'로 구분 하는 것 처럼 말이에요!









왕과 정치 중심으로 구조화하기

시대 구분을 마쳤다면, 그 다음으로 왕과 정치를 중심으로 정리를 해보아요. 그 시대의 정치 조직과 외교, 경제영역의 세금과 토지제도, 신분제도와 사회제도로 나누어 정리해보는 거에요. 문화를 비교할 때는 유물과 유적을 사진 자료와 함께 이해하는 것이 좋답니다. 비교해서 살펴봐야 할 역사적 사실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로 정리하고, 자주 등장하거나 혼동되는 부분은 표로 만들어 정리하는게 좋아요.





역사 교과서에 집중하기!

역사 교과서에는 유물 사진, 유적지, 역사 지도 등 자료 정보가 풍부해요. 때문에 교과서를 중심으로 학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내용과 관련된 그림, 사진, 표 등을 설명한 세부적인 부분까지 자세히 읽고 이해하는 노력을 해 보세요. 교과서를 여러 번 정독하면서 낯선 사진이나 내용과 친해지다 보면 정리가 훨씬 쉬워진답니다.










다양한 역사 자료 활용하기

그 밖에도 역사 강의를 30분 안으로 잛게 듣고, 역사 교과서를 보면 강의에서 들었던 내용이 배경 지식이 되어 교과서를 읽을 때 이해하기 쉬워져요. 역사 드라마, 영화, 다큐멘터리, 시사, 예능 등을 연결해도 좋아요. 옛날 사람들의 시대 상황, 살았던 환경, 의복, 문화, 삶을 관찰하면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답니다.






[출처] 톡톡_글 꿈구두 참고






역사 공부에 도움 되는 교구

역사 공부는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 사회를 살아갈 방향을 잡는데 도움을 주는 과목이에요. 어려워 하기 보단 스토리를 이해하며 자주 읽다 보면 쉬워진답니다. 즐거운 역사 공부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교구들을 소개할께요!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첨부파일 수업의발견_역사_썸네일.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