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수업의 발견

수업의 발견

For Class 수업레시피

게시판 상세
제목 과학자들의 메타버스 '비대면 실험실'
작성자 (ip:211.228.19.29)
  • 평점 0점  
  • 작성일 2022-11-04 10:00:3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7807






과학자들의 메타버스 '비대면 실험실'

#메타버스 #VR #AR #XR






과학자들도 '비대면 실험'

비대면 실험실은 물리적인 공간에 연구원들이 모이지 않아도, 실험 대상이 눈 앞에 없어도 실험을 할 수 있는 가상 공간이다. 비대면 실험실의 준비물은 가상현실/증강현실(AR/VR) 디스플레이와 촉각을 구현하는 슈트 등의 장비들이 필요한데, 이는 비대면 협력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단순히 가상공간을 만드는 것을 넘어서 높은 품질의 몰입감을 선사하기 위함이다.






과학자들에게 덮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과학자들의 이동과 만남을 막았다. 대면 연구가 어려워지면서 전세계 전문가들이 모여 진행하는 초대형 과학 프로젝트에도 제동이 걸렸다. 여러 크나큰 개발들이 중단과 지연이 되면서 현실 속 연구를 벗어나 과학자들을 위한 가상 실험실이 필요해질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렇게 2021년 12월, OXR플랫폼융합연구단이 출범했다.


OXR융합연구단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대면 접촉이 일상화된 환경에서 XR 플랫폼을 통한 원격 협업 효율 향상을 목표로 추진되어 연구단은 선도연구를 통해 XR 환경에서 정밀 공간구성, 시·청· 촉각, 원격렌더링, AI 기반 시뮬레이션, 공감능력 향상 등이 가능한 기술을 고품질로 개발하게 된다. XR 플랫폼 개발이 완료되면 시공간 제약 없이 고품질 몰입감과 공존감을 느끼며 협업하는 것도 더 이상 먼 미래의 일이 아니다.












가상현실이 만들어내는 우리의 미래

XR 환경에서 연구단들이 개발해낸 기술들은 개방형 XR 협업 플랫폼에 탑재해 API로 제공함으로서 건설협업, 헬스케어,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증과 활용이 편리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연구총괄책임자인 조금원 OXR융합연구단장(KISTI 책임연구원)은 "다양한 기술 융합을 통해 한계를 뛰어넘는 도전적인 연구로 코로나19 극복 및 미래를 준비하는데 기여하고, 융합연구로 개발될 XR 핵심기술들이 산업과 사회 각 분야에서 현실을 확장시키는 수단으로 활용되도록 연구자로서 경험과 능력을 모두 쏟아 붓겠다."고 말했으며 김재수 KISTI 원장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변화된 교육, 산업 환경으로 XR 기술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다. 융합연구단을 통해 XR 핵심기술을 확보해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기술요소를 지원하고, 미래사회를 선도할 혁신적인 연구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 발 가까워진 메타버스


지금껏 메타버스는 현실에서 벗어나 새로운 세상으로 떠난다는 개념으로만 주목을 받아 왔다. 하지만 OXR플랫폼융합 연구단의 연구원들은 현실을 기반으로, 현실을 위한 가상 공간을 만들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누군가는 우리가 가상의 세계를 만들어간다고 말하겠지만, 우리의 연구는 가상이 아닌 더 나은 현실을 만들어가는 일입니다."


멀게만 느껴지고 현실과는 다른 가상의 세계라고만 느껴졌던 메타버스, 이제는 메타버스가 현실로 한 발 더 가까워졌는데요.

3D시각화를 통해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형상화하고 복잡한 개념을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VR / AR 교육키트로 메타버스를 직접 체험해보세요☺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첨부파일 수업의발견.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