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수업의 발견

수업의 발견

For Class 수업레시피

게시판 상세
제목 계묘년 특집, 토끼의 비밀
작성자 (ip:211.228.19.29)
  • 평점 0점  
  • 작성일 2023-01-10 16:37:26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7195







계묘년 특집, '토끼의 비밀'

#계묘년 #토끼 #십이지신





2023년 계묘년 검은 토끼의 해가 밝았습니다. 예로부터 조상들은 토끼가 주는 순결한 이미지 때문에 토기를 이상적인 동물로 여기곤 했습니다.  '달에 가면 토끼가 방아를 찧고 있다'는 말도 그런 맥락에서 나오게 되었죠. 올해 2023년은 육십간지의 40번째로 계는 흑색, 묘는 토끼를 의미하는 '검은 토끼의 해'입니다. 계묘년의 시작과 함께 우리가 잘 몰랐던 토끼의 비밀을 알아볼까요?




우리가 알고있는 정보가 맞을까? '토끼 탐구하기'

토끼목 토끼과에 속하는 동물인 토끼는 크게 멧토끼류와 굴토끼류로 나뉘어요. 아프리카를 비롯한 아메리카, 아시아, 유럽 등지에 골고루 분포해 서식하죠. 생김새의 특징은 귀가 길고 꼬리는 짧다는 점과, 설치류와 달리 위턱에 2쌍의 앞니가 있고 아래턱을 양옆으로 움직여서 먹이를 먹는다는 점이 있어요. 몸집의 크기도 1kg~8kg에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답니다. 우리 선조들은 토끼를 '타인을 존중하고 자애로우며, 누구에게나 호감이 가는 기품 있는 동물'로 여겨왔어요. 또한 귀가 커서 남의 말을 잘 들을 줄 아는 영물이라고 생각했죠. 이런 상징성 때문에 토끼는 비둘기와 함께 평화의 동물로 불렸답니다.











토끼의 비밀 01.  '토끼의 최애 음식은 정말 당근일까?'

흔히 '토끼'하면 '당근'이라는 단어가 바로 떠오를 정도로 둘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로 인식돼 왔어요. 그런데 충격적인 사실은 토끼에게 당근은 가까이 하면 안 되는 음식 중 하나 입니다. 당근은 당분이 많아 토끼의 치아를 망가뜨리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대체 왜! 토끼의 주식이 당근으로 알려지게 된 걸까요? 그 이유는 바로 1938년경에 제작된 미국 애니메이션 루니 툰의 인기 캐릭터 '벅스 버니(Bugs Bunny)' 때문이에요. 당시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이 벅스 버니의 최애 음식으로 당근을 그려 넣으면서 '토끼=당근'이란 오해를 심어주게 된 거죠. 사실 토끼의 주식은 '건초'라고 합니다.













토끼의 비밀 02.  '토끼는 과연 순한 동물일까?'

귀엽고 순해 보이는 외모와는 달리, 토끼는 호불호가 매우 분명한 동물입니다. 좋아하는 먹이를 보면 신이나서 폴짝- 점프를 뛰기도 하지만, 엄청난 분노를 느끼거나 짜증이 날 때는 '으르렁' 소리를 반복해서 내기도 하고, 심지어 이빨을 드러내며 물기도 합니다. 혹시라도 애완용 토끼를 기를 계획이 있다면, 토끼의 비위를 잘 맞출 줄 아는 융통성 있는 집사가 되어야 한답니다.




토끼의 비밀 03.  '토끼도 강아지처럼 산책이 필요할까?'

결론부터 말하면 'NO'입니다. 토끼는 일반적인 반려 동물과는 달리 통제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자칫 집밖으로 산책을 나갈 경우, 길을 잃을 수도 있고, 진드기 등의 해충에 감염될 우려도 있죠. 그렇다고 토끼를 좁은 케이지 안에 가둬 놓고 키워선 안됩니다. 한평 이상의 충분한 공간을 마련해 주고, 토끼가 좋아하는 놀이를 찾아 하루 3시간 정도의 운동을 시켜주는 것이 바람직하답니다.






[출처] 톡톡_글 한승은 기자






2023 계묘년, 검은 토끼의 해

새로운 모습으로 만나게 된 토끼 어떠신가요? 저는 당근이 토끼에게 좋지 않다는 사실에 깜짝 놀랐어요. 우리가 알고 있는 토끼보다 만들어진 토끼가 익숙하다는 것이 새로운데요. 그래도 복슬복슬한 털과 깜찍한 외모를 가지고 있다는 건 변함이 없네요 :) 토끼의 해를 맞아 환영하는 의미에서 토끼와 관련된 수업은 어떠시나요?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첨부파일 토끼-썸네일.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