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수업의 발견

수업의 발견

For Class 수업레시피

게시판 상세
제목 ‘문해력’ 키우기
작성자 (ip:211.228.19.29)
  • 평점 0점  
  • 작성일 2022-06-20 16:11:0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526



 
 MAGAZINE
 CLASS

vol. 09  






‘문해력’ 키우기, 초등 저학년부터 감각 키워야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수업이 장기화되고 스마트기기와 영상매체가 확산되며 글을 읽고 뜻을 파악하는 학생들의 능력이 낮아지면서 문해력이 화두가 되고 있다. 문해력은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만큼,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감각을 키워줘야 한다. 전문가들은 초등학교 2학년까지가 문해력 공부 시작의 마지노선이라고 얘기한다.


22일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부가 2028학년도 입시에서 '논·서술형 수능' 등을 포함한 '미래형 수능'을 검토하겠다고 밝히면서 문해력에 대한 중요성은 계속 높아질 전망이다.


■전략적인 독서로 문해력 길러야
문해력을 높이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독서다. 무작정 많은 책을 권하기보다는 아이의 연령별로 어휘량이나 이해도를 자세히 체크해 효율적인 독서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초등 저학년은 독서습관을 길러 줄 수 있는 중요한 시기로, 흥미에 맞는 책들을 통해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집중력이 짧은 시기이기 때문에 이야기가 전개되기까지 발단 부분이 길면 글을 읽는 과정에서 흥미를 잃어버릴 수 있으므로 도입부는 짧은 책이 좋다. 또한, 이 시기에는 소리 내어 읽어 주고 아이들도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다. 아이가 소리 내어 읽는 과정에서 문장 내 의미 덩어리, 문장구조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고 ‘띄어 읽기’에 대한 감각을 길러 줄 수 있다.

아이가 초등학교 3학년이 되면 본격적인 교과가 시작하면서 다양한 배경지식이 필요한 교과를 배우게 된다. 이 시기에는 여러 분야의 책을 읽으면서 자기가 익숙하지 않는 분야에 대한 독서도 도전해 보는 것이 좋다. 특히 아이가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수준보다 약간 높은 수준의 책을 보여 주며 책에 나온 어휘, 배경에 대한 도움을 준다면 아이의 독서 수준이 한층 향상될 수 있다.

 초등 고학년부터는 지적 호기심이 강해지는 만큼 이러한 호기심을 채워 줄 수 있는 책을 추천한다. 논리력과 상상력이 발달하는 시기로, 모험, 추리 소설 등의 책도 이 시기에 적합하다. 또한 본격적인 문학 작품을 읽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 서정 문학부터 읽어 나가도록 지도하면 좋다. 더불어 과학도서나, 수학도서 등을 접하면서 시야의 폭을 더 넓혀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다양한 응용문제 풀이로 문제 해결 능력↑


효과적인 문해력 실력 향상을 위해선 문제집을 통해 다양한 응용문제를 풀어보며 능동적 해석을 경험하고 실전 감각을 익히는 것이 좋다. 또한, 매일 일정한 학습 시간을 갖고 문제를 통한 문장을 자주 접하게 하며 꾸준한 공부 습관을 길러주는 것도 중요하다.

이와 관련 천재교육은 하루 10분 부담 없는 학습량으로 초등학생들의 문해력을 효과적으로 기를 수 있는 ‘똑똑한 하루’ 국어 과목의 2022년 신간 및 개정 확대판을 선보였다. 똑똑한 하루 시리즈는 예비초등학생부터 초등 6학년까지 학업 단계와 난이도에 따라 교재를 선택해 공부할 수 있다. ‘쇼츠 세대’인 학생들의 학습 집중 시간과 분량 대비 교재 완독률을 고려해 개발되었기 때문에, 아이들이 지루해하지 않고, 흥미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국어 과목은 총 4종으로, 문해력, 독해력, 어휘력, 문장력을 향상해 학습 기초체력 쌓기에 집중했다. 올해는 내용을 더 알차게 보강한 ‘독해’, ‘어휘’, ‘글쓰기’ 3종에, 우리말의 70%를 차지하는 한자어를 익힐 수 있도록 ‘한자’가 추가됐다. ‘똑똑한 하루 독해’는 어휘, 문법, 독해 등 종합 국어 능력을 쉽고 재밌게 기를 수 있다. 다양한 분야의 지문을 접하고 교과학습에 필요한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똑똑한 하루 어휘’는 초등학생들이 국어에서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단어의 뜻, 맞춤법, 글쓰기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똑똑한 하루 글쓰기’는 낱말 쓰기부터 한 편 쓰기까지 점진적으로 작문 실력을 향상하도록 해 문장력 기르기에 특화돼 있다. 신간 ‘똑똑한 하루 한자’는 한자어 학습을 통해 어휘력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된다. 세분화된 난이도로 한자급수시험까지 대비할 수 있다.



출처 : 파이낸셜뉴스 2022.06.22

















© 2022 redpoint Inc.


MAGAZINE CLASS

by redpoint


'For Teacher, For Class'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첨부파일 고피쉬.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