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수업의 발견

수업의 발견

For Class 수업레시피

게시판 상세
제목 "장애인 진로 장벽 너~무 높아요"
작성자 (ip:211.228.19.29)
  • 평점 0점  
  • 작성일 2022-11-02 14:22:04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805






"장애인 진로 장벽 너무 높아요"

#장애인 #진학 #진로






현실판 '우영우'는 없다!

"기러기, 토마토, 스위스, 인도인, 별똥별"을 외치던 새내기 변호사의 성장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지난달 호평 속에 막을 내렸어요. 자폐 스펙트럼을 가졌지만 서울대 로스쿨을 수석 졸업하고 업계 최고의 로펌 '한바다'에 입사한 영우는 엉뚱하지만 기발한 아이디어로 종횡무진 활약하며 시청자들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는데요. 자폐 스펙트럼 장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였다는 긍정적인 의견도 있었지만, 다른 한쪽에선 '영우 같은 자폐인은 현실에선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지적도 많았어요. 실제로 장애인들의 대학 진학률과 취업률이 이를 증명해주고 있죠.




[출처] 톡톡_한승은 기자











장애학생 10만명 넘었지만 진학·취업률은 '글쎄..'

올해 지적·정서장애 등으로 특수교육을 받는 장애학생 수가 10만명을 넘어섰어요. 하지만 이들 10명 중 4명은 여전히 진학·취업을 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25일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에 따르면, 전국 특수교육 대상 학생은 총 10만3695명으로 지난해(9만8154명)보다 5541명 늘었는데요. 해당 학생 수는 지난 2011년부터 8~9만명 대를 유지해왔지만, 올해 처음으로 10만명을 넘어섰어요.


이들 중에는 일반학교로 진학한 이가 있었지만,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그 비율은 현저히 감소했어요. 올해 4월 기준 특수학교 재학생은 2만7979명으로 집계됐는데,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 학생은 5만7948명, 일반학급(전일제통합학급) 학생은 1만7514명이었어요. 특수학급과 일반학급에 진학한 학생 수는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 올라갈 때 각각 5291명에서 3만964명, 1958명에서 8129명으로 증가했지만, 이후부턴 그 비율은 계속 줄어들었죠.





"장애학생들이 사회구성원이 되기 위해 넘어야 할 산"

장애학생들이 사회구성원이 되기 위해 넘어야 할 산은 많아요. 고등학교를 졸업한 10명 중 4명은 진학·취업을 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기 때문에요. 올해 졸업생(9378명) 가운데 비진학·미취업자 수는 3704(39.5%)으로 파악됐어요. 진학자 수만 봐도 일반대학 진학자 842명(9%), 전문대학 진학자 539명(5.7%)으로, 전체 고교생의 일반·전문대학 진학률 73.7%와 비교하면 크게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에요.




[출처] 조선에듀_이명규 기자










장애학생 '자립'을 위한 다각적인 교육이 필요해요

드라마와 현실 속의 장애인들이 겪는 현실과는 차이가 있어요. 대학 진학에도 어려움을 겪고, 장애인 고용률도 34.9%로 취업이 힘든 상황이죠. 실제로 취업에 관해 조사한 결과 지적·자폐성 장애인 87.7%가 '장애로 인해 가질 수 있는 직업이 제한된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우영우 덕에 장애인 진로 지원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지만, 앞으로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당당히 자립하기 위해서는 다각적인 '지원'과 '교육'이 필요합니다.





"특수교육의 중요성"


특수교육은 아동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가능한 자신을 돌보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도와 사회적으로 적절한 개인이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으로, 특수 아동은 언어, 사회성, 주의집중, 학습 등 전반적인 발달 과정에서 특수성을 가지고 있어 각 아동의 특성과 발달수준에 교육이 매우 중요해요.


특수 아동들이 궁극적으로 독립된 생활로 유용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기초를 닦는 과정, 특수교육

각 아동들의 특성에 맞춘 특수교육 교구들로 재밌는 수업을 진행해보세요 :)







특수 교구 보러가기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첨부파일 수업의발견.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