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수업의 발견

수업의 발견

For Class 수업레시피

게시판 상세
제목 사회는 앞으로 개발자를 더 많이 원한다
작성자 (ip:211.228.19.29)
  • 평점 0점  
  • 작성일 2022-12-20 16:19:08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8624






사회는 앞으로 개발자를 더 많이 원한다

#개발자전성시대 #IT #코딩






과거 시대의 중심에는 개발자가 없었다. 환상만을 이야기하던 몽상가들이 기술적 배경 없이 비즈니스를 기획하던 시절이었다. 지금은 다르다. 개발 경험이 풍부한 젊은 세대, 현장 경험이 많은 시니어 개발자들이 있고, 모든 개인 사용자들은 스마트폰을 직접 사용하는 초연결의 사회다. IT 중심의 투자가 장기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지금 우리는 개발과 코딩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한다.







스마트폰이 이끈 개발자 전성시대

새로운 시대는 손 안에 들어가는 작은 기기로부터 시작됐다. 2007년 애플 아이폰을 필두로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시장은 완전히 변한다. 과거엔 통신사라는 거대기업의 하락 없이는 휴대폰에 들어가는 서비스나 기능을 만들 수 없었다. 스마트폰의 '스토어'는 통신사와 휴대폰을 생산하는 대기업의 카르텔을 완전히 부쉈다. 잘 만든 애플리케이션(앱)하나가 거대 기업이 될 수도 있는, 진정한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신세계가 열린 것이다. 어느 순간부터 네이버나 카카오 등 새로 등장한 IT기업이 기존 대기업을 위력적으로 넘어서기 시작했다. 정해진 수순으로 대기업의 하청업 정도로 인식되던 개발자의 지위도 달라졌다. 아이디어와 기민한 실력을 가진 스타트업이 활약하면서 초봉 6000만 원도 현실이 됐다.특히 코로나19로 비대면 서비스가 급격히 늘면서 개발자 수요가 늘었다. 개발자 몸값은 '부르는 게 값'이 됐다. 개발툴만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신입 개발자라도 성실하기만 하다면 일자리를 구할 수 있다. 그들의 고사리 같은 손이라도 빌려야 할 정도로 일이 많아졌다.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는 회사 설립 이후 2년 정도가 지나면 옥석이 가려진다는 특징이 있다. 개발 초기에는 개발속도와 비즈니스 구현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개발에 가속도가 붙는 시점에는 안정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회사가 안정되고 대규모 개발조직이 운영되는 시점이 되면 구루(스승)급 개발자도 덩달아 엄청난 몸값을 자랑하게 된다. 판교 중심의 '네카라쿠배당토'의 연봉 2억 개발자는 그렇게 탄생했다.












이제 의사보다 높은 연봉도 이상하지 않다.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숫자는 지금도 부족하고, 앞으로 더 부족해질 거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기존 시스템이 만든 학위나 전문가 시스템의 인증 방식을 넘어선 상태다. 마치 과거 외과 의사가 이발사 같은 전문기능공 취급을 받았던 것과도 유사하다. 마취와 살균, X선 등 과학 발전이 이들을 현재 의사의 범주에 들어가게 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도 단순히 화면을 만드는 코더에서 시작했지만, 과학적 방법론과 인공지능(AI)을 다루는 시대가 오면서, 지식 그 자체를 다루는 숙련된 전문가 집단으로 진화했다. 

소프트웨어 기술은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의사 면허 시험을 통과할 정도로 숙련된 인공지능을 만드는 것도 어렵지 않다. 사람을 대신해 외과 수술을 할 수 있는 로봇을 만드는 것도 가능해졌다. 특히 약을 활용하는 데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이 의료 전문가의 역량을 넘어선 지 오래다.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의사보다 더 높은 수준의 임금을 받거나, 더 많이 인정받는 것이 이상하지 않다는 말이다.





컴퓨터학과 안 나온 개발자가 늘고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은 '도구'일 뿐이다. 컴퓨터공학이라는 한정된 범위에서만 활용되는 기술이 아니라 어떤 전공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앞으로는 자신이 가진 전문지식이나 경험 등에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을 적용해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비전문가 출신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늘고 있는 이유다.

현재 소프트웨어 시장은 인공지능처럼 미래의 가치를 증폭하는 기술에 집중돼 있지만, 한편으로는 깊이 있는 연구도 필요하다. 소프트웨어 기술만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엔지니어나 기술자들이 더 필요하다. 다만 이들은 아직 제대로된 대우를 받지 못하는 형편이다. 개발자는 기업에 부서를 옮기듯 회사를 넘어다니기 시작했다. 이런 세태를 반영해 스타트업 역시 어떤 대발자가 들어와도 빠르게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구조를 갖췄다. 많은 스타트업이 비슷한 도구를 사용하고 공통적인 개발 환경을 갖추는 이유다.













좋은 개발자가 되려면

1. 풀스택 개발자라는 환상을 버려라

'풀스택 개발자'는 모든 소프트웨어 영역을 다룰 줄 아는 개발자다. 하나의 개발환경과 도구를 정확히 사용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소프트웨어를 완성하는 데는 많은 숙련이 필요하다. 이는 개발 경력이 최소 20년은 돼야 도달할 수 있는 영역이다. 정작 그런 경력자들은 스스로를 '풀스택 개발자'라고 소개하지 않는다.


2. 오픈소스 개발에 참여하거나, 커뮤니티에서 활동해라

'내가 하는 일', '내가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남들과 공유하고, 같이 무언가를 만들어가는 경험을 하지 않으면서, 고객이나 사용자가 만족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겠다는 것은 허상에 가까운 이야기다.


3. 새로운 도구와 방법과 친해져라

기본은 동일해도 도구는 끊임없이 변한다. 비즈니스에 적합한 언어는 계속 새롭게 등장하고, 빠르게 단 한 줄로 중요한 기능이 완성되는 시대다. 남들과 비슷한 것을 만들기보다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려고 노력하자. 사용자들이 소프트웨어를 꾸준히 사용하게 만들려면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는 필수다.


4. 이론은 언제나 중요하다

비전공자라도 소프트웨어 이론은 언제든 공부할 수 있다. 실제 현업에서 활동 중인 개발자의 40% 이상이 비전공자다. 끊임없이 공부하는 사람만이 개발 현장에서 대우 받을 수 있다.






[출처] 과학동아_글 신현묵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AI의 세계

세상의 모든 것이 디지털과 연결되면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죠. 프로그래머가 되려는 목적이 아니더라도, 소프트웨어를 배우는 경우가 늘고있는데요.



코딩 교육이 필수가 된 지금, 저학년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캐릭터가 친근하게 설계된 코딩 교육시스템을 만나볼까요?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첨부파일 221220_썸네일.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