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수업의 발견

수업의 발견

For Class 수업레시피

게시판 상세
제목 넥슨과 전남교육청이 선택한 노블레슨
작성자 (ip:211.228.19.29)
  • 평점 0점  
  • 작성일 2022-10-05 19:25:12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4760


 
 MAGAZINE
 CLASS

vol. 21  







넥슨과 전남교육청이 선택한

노블레슨, 진화형 미래 교육 프로그램

#문제탐색 #브릭코딩 #엔지니어링탐구 #이야기융합





넥슨재단, 전남교육 청 초등컴퓨팅교육협회와 '하이프이브 챌린지' MOU

넥슨재단은 전라남도교육청(이하 전남교육청)과 초등컴퓨팅교사협회와 전남 지역 내 초등학생 대상 창의력 증진 및 문제 해결 능력 강화 목적의 융합 교육 프로젝트 ‘하이파이브 챌린지(High-5ive Challenge)’ 진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월 26일 밝혔다.








‘하이파이브 챌린지’는 넥슨재단이 지난 2020년부터 초등컴퓨팅교사협회와 함께 시작한 교육 프로젝트로, ‘노블 엔지니어링(Novel Engineering, 소설 공학)’과 브릭 놀이를 결합해 아이들이 ‘창의적인, 구조적인, 협력하는, 표현력 있는, 상상력 풍부한’ 학생으로 성장하는 것을 돕는 협력사업이다.


넥슨재단이 후원하고 초등컴퓨팅교사협회가 개발한 ‘하이파이브 챌린지’는 지난해까지 온라인 모집을 통해 전국 특수학급을 포함한 총 115학급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돼 참가 학생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넥슨재단과 초등컴퓨팅교사협회는 이번 전남교육청과의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각 지방교육청과 협력해 공학과 문학, 브릭 놀이를 융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넥슨재단과 전남교육청, 초등컴퓨팅교사협회는 업무협약에 따라 오는 2023년까지 전라남도 내 지리적, 사회적으로 소외된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교육에 필요한 브릭과 교재 지급 및 교사연수를 지원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초등학생 10,000명 이상(총 400학급)을 대상으로 정규 운영한다. 


넥슨재단 김정욱 이사장은 “어린이들의 창의력 증진을 위한 넥슨재단의 꾸준한 노력이 지방교육청과의 첫 협력으로 이어지게 됐다” 며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보다 다양한 지역 어린이들의 건강하고 창의적인 미래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노블레슨이란?

노블레슨(NOVEL LESSON)은 미국 메세추세츠 주 터프츠 대학 부설 연구기관에서 개발한 융합 교육 방법인 노블 엔지니어링을 기반으로 개발된 미래핵심역량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노블레슨은 이야기 속 문제를 해결하는 융합활동을 더 구체화하여 브릭, 코딩, 로봇활용 등 다양한 형태로 확장시켜 학생들의 기호와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한 진화형의 미래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노블레슨은 MZ세대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학습자에 대한 이해와 미래 사회를 살아갈 핵심 역량의 배양을 목표로 연속성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특히, 교육전문가인 현직 학교 선생님들이 직접 집필과 수업 적용을 통해 효과성을 입증하였으며, 동화작가, STEAM, SW.AI 교육 등 각 영역의 전문가들이 개발 및 강사 양성 과정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HIGH-5IVE로 요약되는 노블레슨만의 교육목표는 학생들이 보다 나은 미래를 살아갈 수 있도록 문제해결력 등 다양한 힘을 길러주기 위한 핵심 역량을 중심으로 설정하였습니다.










개천그리하여 노블레슨은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따라 구체적인 학습자의 도달 목표를 설정하여 교육과정을 마련하였으며 이는 자신의 생각과 이야기를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EST과정(EXPRESSIVE STORY TELLER),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도록 돕는 CIC과정 (CREATIVE IDEAS CONSTRUCTOR), 공학 기법을 활용해 다양한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APS과정(ACTIVE PROBLEM SOLVER)까지 3단계 과정으로 구분됩니다.


각각의 단계는 학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브릭의 활용은 물론 최초로 로봇, 피지컬 컴퓨팅 도구, 개인 크롬북 등 다양한 교구를 활용하며, 지급되는 학생 구글 계정을 통해 산출물들을 업로드하여 포트폴리오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노블레슨은 학생들에게 지겹기만 했던 글로 쓰는 논술이 아닌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인 말로 풀어내는 새로운 독서구술교육을 통해 학생의 즐거운 독서교육을 실현해 갈 수 있습니다.


노블레슨은 새로운 미래를 살아갈 새로운 세대의 주역들에게 꼭 필요한 인문학 기반의 융합교육 프로그램이며, 다양한 성장과 흥미를 일으킬 수 있는 미래교육의 새바람입니다.





-













© 2022 redpoint Inc.


MAGAZINE CLASS

by redpoint


'For Teacher, For Class'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첨부파일 수업의발견썸네일.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